KPR 런치토크 시즌3, KPR 김주호 사장의 <프레젠테이션 어떻게 할까?>

2월의 KPR 런치토크에서는 김주호 사장이 성공하는 기획서 작성법과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팁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문제 제기에서부터 조사분석, 기획 PT, 집행, 평가로 이어지는 기획의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점과 꿀팁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기는 기획의 키 포인트

  • 고객사의 과제를 잘 알고 있는가
  • 차별화 포인트/Edge가 있는가
  • 콜라보레이션을 잘 하고 있는가
  • Creative Visual Contents가 있는가

김주호 사장은 이기는 기획서를 쓰기 위해서는 위의 4가지 사항을 핵심 포인트로 강조했답니다. 기획서는 고객사를 설득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핵심 과제를 잘 이해해야 하고, 확실한 컨셉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차별화되는 제안을 해야 하며,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시너지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해요. 또한 기획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이나 이미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이번 런치토크에서는 수잔 보이치키(Susan Wojcicki) 유튜브 CEO 방한 시 언론사 인터뷰 대신 한국의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와의 만남 아이디어, 확장 가능한 슬로건으로 주체적 참여와 경험을 유도한 평창문화올림픽 통합홍보 컨셉,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 작가 스티브 맥커리(Steve MCcurry)와의 협업으로 큰 호응을 얻은 서울시 해외 홍보 영상 등 실제 사례들을 통해 좋은 기획에 대해 좀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어요~

 

기획서 제출 체크 포인트

  • 준비 서류를 철저히 갖추었는가
  • PT에 참여하는 경쟁사를 충분히 파악했는가
  • 현실성이 있는가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 철저한 PT 준비
  • 리허설 없이 이길 수 없다
  • 프레젠테이션 현장 노하우

질의응답 TIP

  • 사전에 예상 질문과 이에 따른 답변 및 답변자를 정해 놓았는가
  •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단순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였는가
  • 한가지 질문에 여러 명이 똑같은/다른 답변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 애매한 답변은 아닌가
  • 비윤리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지 않은가
  • 경쟁사를 비난하고 있지 않은가

또한 김주호 사장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서를 제출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과 함께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과 질의응답 하는 법에 대해서도 유용한 팁을 전했습니다. 일관성 있는 논리로 세심한 부분까지 철저히 준비하고 연습을 반복한 뒤 우리의 열정을 보여준다면 성공 확률이 훨씬 높아지겠죠?😊

 

KPR의 사례 및 그 외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성공 포인트뿐만 아니라 실패한 이유도 분석해보면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