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이미지 SNS가 뜬다! 인스타그램 vs. 핀터레스트

2013년 소셜미디어를 가장 뜨겁게 달군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지난 11월 영국 옥스퍼드대학 출판부가 발표한 <2013년 올해의 단어>셀카(Selfie)’였다고 합니다. Selfie 는 작년 대비 무려 17,000%나 사용빈도가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보통 셀카 '셀프카메라' 혹은 '자기 자신을 찍은 사진' 정도로 이해하고 있지만, 위키피디아를 비롯한 영어권 웹사이트에서는 온라인에 공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셀카라고 정의한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참고)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 는 지난 4월 향후 영상, 이미지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개발이 주요 이슈가 될 것이라 예견한 바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티 Business 2 Community (B2C)에서도 일반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이미지 공유 현상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이미지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고 주목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이미지 등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주요한 소셜미디어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 KPR 블로그에서는 대표적인 이미지 SNS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vs. 핀터레스트

 

비슷하지만 다른 인스타그램핀터레스트, 대표적 이미지 소셜미디어인 두 채널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인스타그램폴라로이드 사진에서 착안해 기존의 모바일 화면 최적화의 정석으로 여겨지던 16:9의 비율을 깨고 정사각형 비율을 적용한 SNS입니다. 이미지를 중심으로 쉽고 간편하게 일상이나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핀터레스트는 냉장고나 보드에 레시피, 가족사진, 쇼핑리스트 등을 적어 붙여놓은 보드에서 착안한 서비스입니다. ‘폴라로이드와는 다른, 깊이 있는 이야기, 정보를 나누기에 용이한 서비스입니다. 각 채널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인스타그램 & 핀터레스트 주요 성공 사례

그럼 어떤 기업이나 단체가 이런 이미지 SNS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먼저 인스타그램의 케이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보석 가공 공정을 인스타그램으로: 티파니 (Tiffany & Co.)

먼저 뉴욕/런던 패션위크 등 럭셔리 콘텐츠 마케팅 채널로 사랑 받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중 보석 브랜드 티파니 (Tiffany & Co.) http://instagram.com/tiffanyandco 에서 진행했던보석 공정 과정 공개입니다.

       

출처 티파니 공식 인스타그램

 

보석 가공 공정을 인스타그램으로 소개해서 사람들은 보석이 어떻게 세공되고, 자신의 손에 들어오는지를 이미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브랜드 신뢰도가 높아졌는데요. 지금은 브랜드 컬러인 티파니블루와 함께 제품과 고유의 기업 스토리를 소개하며 전세계 약 98만명 사용자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나의 셀카가 브랜드 광고로: 프리피플(Freepeople)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사례는 프리피플 http://instagram.com/freepeople 인데요. 인스타그래머들이 사진을 올릴 때 고유의 #해시태그를 단다는 점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출처 Free People Shops 공식 인스타그램

 

프리피플 상품 태그에 #MYFPDENIM (‘My FreePeople Denim’의 축약형 키워드)를 프린트 해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사용자들은 프리피플 옷을 입은 자신의selfie #MYFPDENIM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 프리피플은 자연스러운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핀터레스트핀보드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핀보드상의 스크롤 재미를 십분 활용: 유니클로(UNIQLO)

겨울철 머스트해브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히트테크의 제조사 유니클로에서는 수십대의 컴퓨터를 이용해 스크롤 최적화(?)가 된 핀보드를 만들었는데요. 사용자들이 스크롤을 하는 데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역으로 이용하여 유니클로 특유의 섬세하고 화려한 드라이 메시 티셔츠의 디자인을 표현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도 있으니, 한 번 보고 가실까요?

      

                      

원하는 여행코스를 스크랩 하면 현실로!: Four Seasons 호텔

 

럭셔리 이미지 마케팅에도 활용되고 있는 핀터레스트를 이 호텔에서는 어떻게 활용했을까요? 포시즌즈 호텔(Four Seasons Hotel)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여행코스 이미지를 보드에 스크랩 하고 원하는 여행지를 선정한 사용자들 중 추첨을 통해 실제 그 코스여행을 주선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https://www.pinterest.com/fourseasons/pinpackgo/

     

출처 포시즌즈 호텔 공식 핀터레스트 페이지

 

말 그대로 손님의 꿈의 여행을 실현시켜 주는 것은 물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핀터레스트와 결합해 체험하도록 한 똑똑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미지 중심의 SNS, 국내에서의 움직임은?

 

셀카의 선두주자 대한민국 국민들은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하지만,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국내 유저는 아직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발표 자료 (참고) (2013 4)

 

하지만 최근 태연, 지드래곤 등 인기 아이돌가수가 인스타그램을 쓰기 시작하면서 10~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국내 사용자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이런 상황에 맞춰 아메리칸 어패럴 코리아, 현대백화점 등의 기업들도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계정을 점차 개설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4년은 2013년에 이어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따른 온라인PR 전략에 관심을 쏟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