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동향] 여러분이 관심 가질 만한 힙한 업계 소식들

 

언택트로 한 단계 진화한 오프라인 행사

 


 

올해 많은 오프라인 행사들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와 진행됐고 행사를 주최하는 곳은 물론 참여하는 사람들도 더 이상 온라인 행사를 낯설게 느끼지 않는데요. 단순한 플랫폼의 변화를 넘어서 다양한 요소들이 더해지고 ‘언택트’가 콘텐츠의 소재로 활용되기도 하면서 좀 더 풍부해진 오프라인 행사들, 함께 볼까요?

 

자료원: 부산국제광고제 (AD Stars) 공식 홈페이지 (http://www.adstars.org/)

언택트 부산국제광고제 (AD Stars 2020) 아시아 최대 규모의 광고제인 부산국제광고제가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수상작을 확인할 수 있는 위너 쇼케이스가 실감나게 꾸며졌고, 온라인 컨퍼런스가 무료로 오픈되어 여러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이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자료원: 삼성전자, 8K로 찍고 8K로 보는 영화 '언택트' 공개 (ZDNet Korea, 2020.10.16)

삼성전자 8K 영화 '언택트' 서로 떨어져 있어도 사랑의 감정까지는 격리할 수 없다는 메시지의 8K 영화 ‘언택트’가 개봉했다. 삼성전자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극장을 콘셉트로 서울 연남동과 성수동에 ‘8K 시네마’를 마련하고 예약 방문자들에 한해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을 포함한 ‘언택트 패키지’를 제공했다.

 

하나의 콘텐츠가 된 광고

 


 

지난 여름, 인플루언서들의 뒷광고가 밝혀지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죠. 그 후로 인플루언서 협찬과 광고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오히려 광고를 당당하게 밝히고 하나의 소재로 유쾌하게 활용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어릴 때부터 자본주의적 요소에 익숙해 ‘자본주의 키즈’라고 불리는 MZ세대들은 ‘앞광고’에 거부감이 없고 하나의 콘텐츠로 즐긴다고 하네요~

 

자료원: BBQ, 네고왕 이벤트로 주말 매출 65억 기록 (뉴시스, 2020.08.11)

기업이 먼저 찾는 웹예능 '네고왕' 방송인 광희가 기업 대표를 만나 가격 협상을 하는 웹예능 ‘네고왕’은 브랜드를 노출하고 입소문을 유도하는 PPL 특성을 갖고 있지만 기존 유튜브에서 볼 수 없던 신선한 소재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다.

 

 

자료원: "인플루언서들 모두 모여라"... 경연대회 개최 (세계일보, 2020.10.26)

앞광고로 착한일 하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는 국내 인플루언서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를 진행한다.

 

성공적인 DT를 위한 팁

 


 

코로나19로 전세계가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은 DT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어떤 기업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DT에 실패하죠. 성공적인 DT를 위해서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자료원: 도미노 피자, 'AI 점원'이 주문 받는다 (ZDNet Korea, 2017.03.02)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의 모범 사례 도미노 피자는 AI 기반 주문서비스인 'DRU 어시스트', 스마트폰 지도 상 핀을 설정하면 어느 곳이든 배달해 주는 '도미노 애니웨어', 음식부터 디지털 기술까지 연구하는 ‘도미노 이노베이션 랩(DLAB)’ 등 소비자의 경험에 기술을 더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DT의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자료원: 60세 큰형님 월마트가 '아마존드' 되지 않는 비결 (비즈한국, 2020.09.23)

DT로 아마존에 맞서는 월마트 월마트는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해 구독 서비스 ‘월마트 플러스’를 출시하여 무료 총알 배송을 제공하는 등 온라인 거래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월마트 헬스, 주차장을 활용한 드라이브인 극장 등 월마트의 강점을 함께 살렸다.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는 커뮤니티 파워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여러 활동이 제한되면서 우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따로 또 같이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여러분의 집콕 타임을 즐겁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취미와 취향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문화를 공유하는 요즘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재미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자료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룰루레몬’ 매장 오픈 (이투데이, 2020.07.29)

따로 또 같이 즐기는 요가 문화 룰루레몬은 땀 흘리고 마음을 다스리며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철학 아래, 튜토리얼 콘텐츠, 원데이 요가 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요가복이 아닌 요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원: 번개장터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unjang1/)

같은 취향끼리 즐기는 번개장터 '월드 드로우 페스티벌'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에서 한정판 인기 아이템을 추첨제로 구입할 수 있는 드로우이벤트부터 인기 아티스트들의 공연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월드 드로우 페스티벌(월드페)’를 개최했다.

 

친근하게 다가가는 쇼퍼블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

 


 

최근 많은 기업들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동영상 기반의 이커머스 시장은 예전부터 확장되고 있었지만 코로나19, 뒷광고 규제, 그리고 모바일에 익숙한 MZ세대들의 취향을 반영하여 가속도가 붙은 것이죠. 소비자들은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일상을 공유하며 친밀감을 쌓은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해주는 제품을 구매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 특색 있는 라이브 커머스 채널 역시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자료원: 스마트폰과 物我一體, 새로운 소비 권력 된 신인류…“기업 문화와 전략, 포노 사피엔스에게 맞춰야 생존” (이코노미조선, 2020.11.23)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개그맨 김인석씨가 국내 최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주방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실시간 채팅창에서 궁금한 점을 묻거나 요구 사항을 이야기한다.

 

자료원: 티몬 티비온, 쑈트리트 파이터 판매 방송 진행 (파이낸셜뉴스, 2020.09.08)

티몬의 웹예능 라이브 커머스 '쑈트리트파이터' 티몬은 라이브 커머스에 재미를 더해 웹예능 형태의 ‘쑈트리트파이터’를 선보였다. 셀럽들이 라이브 판매 대결을 펼치고 판매 중간 MC와 티몬 쇼호스트가 투입되어 고객 유치와 상품판매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1회차 생방송만 4만 명이 넘게 시청했다.

 

 

▶ 친근하게 다가가는 쇼퍼블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 오디오 클립 🔊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