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소식] 『ㅋ.ㄷ』로 통하는 세상

 

『ㅋ.ㄷ』로 통하는 세상

- PR&광고 주요 학회 소식 -

 

여름호로 돌아온 KPR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매거진 『ㅋ.ㄷ』에 <독자소식> 코너가 신설되었습니다. <독자소식> 코너를 통해 『ㅋ.ㄷ』를 애독하여 주시는 분들의 여러 소식들 중 PR과 디지털 분야에 관련한 흥미롭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여름호에는 PR·광고 학계 및 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힘써주고 계신 대표적인 세 곳의 학회(한국PR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PR실학회)들의 활동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PR학회와 한국광고홍보학회 그리고 한국광고PR실학회는 각각 1997년, 1998년, 2007년에 설립되어 국내 PR·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지난달 각 학회들은 올해 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해 다양한 주제로 학술활동을 펼친 가운데 저희 KPR도 후원과 발표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먼저 한국PR학회는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소통>을 주제로 지난 5월28일 서울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많은 국내외 학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PR교육에서부터 COVID-19 위험 상황에서의 공공커뮤니케이션, ESG, PR과 테크놀로지 등 최신 연구 주제들이 다루어졌습니다. 특히 최근 화두로 떠오른 ‘기업의 ESG 경영’ 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진화와 발전: ESG 선도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특별 세션이 진행되어 아모레퍼시픽, SK그룹, 삼성 등 여러 기업들의 ESG 경영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2021 한국PR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광고홍보학회는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광고와 PR>이라는 주제로 지난 5월 14-15일 양일간 부산 그랜드 조선 호텔에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브랜디드 광고를 주제로 한 IMC,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소비자 반응에 관한 광고 소비자 심리 등 최신 뉴미디어 기술과 PR·광고에 관한 흥미로운 주제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특별세션으로 크로스미디어 렙법 이후 방송 광고 활성화 방안, 광고 산업의 현안과 진흥의 필요성, 뉴노멀 시대의 푸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 PR·광고 산업과 밀접한 현안들이 다루어져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2021 한국광고홍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광고PR실학회는 <3C 시대의 광고PR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지난 5월28~29일 양일간 강원도 강릉 가톨릭관동대학교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학회에서는 PR·광고 실무, 과학과 기술, 방송 광고, 크리에이티브, 스마트시티와 DOOH(Digital Out of Home), 디지털 마케팅 등 폭넓은 주제가 다루어졌습니다.

 

한편, 저희 KPR에서는 디지털커뮤니케이션팀 김강진 이사가 ‘디지털마케팅 콜라보레이션 성공 사례 – 기아자동차 글로벌 시승 캠페인 최신 사례’를 발표해 많은 디지털 전문가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한국광고PR실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발표중인 KPR 김강진 이사>

 

5월에 열린 각 학회별 봄철 정기학술대회들은 PR·광고 분야의 다양한 사례 연구와 정보공유, 학계와 업계간 네트워킹을 통해 무한한 공동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자리였으며, KPR 역시 적극적인 후원과 참여로 폭넓은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학계와 업계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오는 7월2일에는 한국PR학회와 부산대 언론정보연구센터가 공동으로 ‘PR 커뮤니케이션학 융합연구 활성화’를 주제로 부산대학교에서 학술교류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세미나에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콘텐츠, PR관점의 저널리즘 이해, 코로나19 위기관리 PR, SNS 커뮤니케이션 등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한 발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ㅋ.ㄷ』 여름호의 <독자소식> 코너 신설을 기념해 PR·광고 업계와 학계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국내 주요 학회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ㅋ.ㄷ』 가을호에는 더욱더 다양한 소식을 담아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