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팀이 분석해본 2021년 기부 & 봉사 NEW TREND 👀

2020년,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강력한 전염병인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함에 따라 우리의 일상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나 대면 모임이 불가능해졌으며, 대부분의 만남이 온라인, 디지털로 옮겨오게 되었죠. 하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서로 돕고 사는 게 몸에 배인 우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냈고, 결국 새로운 기부, 봉사 문화를 만들어 냈는데요!
그래서 #소셜임팩트 팀이 이번에 준비한 주제는 ‘2021년 기부 & 봉사 NEW TREND’입니다. 언택트 시대 속에서 우리 사회는 과연 어떤 방법으로 서로 나누고 교류하며 살아가고 있을까요?


“넷상에선 그 어떤 것도 장애물이 되지 않죠!” #언택트 #비대면 착한소비 & 봉사활동

 

출처 - 최문순 강원도지사 트위터

작년 3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일명 ‘#착한소비’ 열풍이 대한민국을 뒤흔들었습니다. 많은 지자체에서 먼저 발 벗고 나서서 지역 농가, 상인을 위해 판을 벌였는데요. 그 시작으로 단체 급식으로 농산물 판매가 급감해 어려워진 재배농가를 위해 강원도에서는 도지사가 직접 나서 감자 홍보에 나서며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트위터에서 뜨거운 관심을 이끌며 완판 신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도매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내놓은 데다가 코로나19로 우울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감자 구매는 신나는 게임처럼 사회에 활력소가 되었고, 국민들은 너도나도 ‘#포켓팅’에 동참하며 10분도 안되는 시간에 5만 박스가 완판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경기도 #농산물꾸러미’, 화훼농가를 위한 ‘#플라워버킷챌린지’ 등으로 이어지며 지역 농가를 위한 언택트 소비 활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소상공인과 공연 예술가 및 소외계층을 위한 크고 작은 온라인 모금 캠페인도 기업, 단체, 방송가 등에서 잇달아 진행되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출처 - 베프지도 웹사이트 촬영컷

언택트 착한소비와 모금 캠페인과 더불어, 집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봉사활동을 찾는 사람도 크게 늘었는데요. 소셜임팩트팀도 찾아보고 무릎을 탁! 친 대표적인 비대면 봉사활동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임신부 등 교통약자를 위한 #’베리어프리 지도 만들기 운동’입니다. 핸드폰에서 ‘#베프지도’ APP을 다운로드 받아, 근처 공공시설, 길거리, 건물을 방문해 교통 약자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의 사진과 정보를 등록하기만 하면 끝! 다음은 시각 장애인들이 마음껏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돕는 #’IT로 e북 제작 봉사활동’입니다. 시각 장애인이 직접 신청한 도서 목록 중 관심 있는 한 권을 골라 문자 인식 결과를 수정하고 타이핑하는 등 간단한 작업으로 진행되는데요. 편집이 완료된 책은 즉시 온라인에서 듣고, 읽을 수 있게 제공된다고 합니다. 하나 더, 온라인 기반은 아니지만 비대면으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봉사활동도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사단법인 미래희망기구에서 진행하는 #’그린라이트 제작 봉사’인데요. 재활용 할 수 있는 플라스틱 컵과 빨대를 이용해 낮 동안 햇빛을 저장하는 충전기와 태양광 패널로 휴대용 LED 전구를 만들어 전기 없이 생활하는 빈곤 국가의 가정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이웃 사랑을 함께 전할 수 있는 이 봉사도 참 의미 있는 #비대면 활동이죠?

 

“내가 직접 행동해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 MZ세대의 #착한오지랖

 

출처 - 픽사베이 스탁이미지

나 스스로에게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소비에 가치를 부여하는 #MZ세대 가 나눔 활동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후원, 모금처럼 고전적인 기부 & 봉사활동을 넘어 기부 플랫폼이 다양해진 까닭인데요. MZ세대에게는 기부가 하나의 놀이와 문화가 된 것이죠. 사회 이슈에 관심이 많고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이들은 본인 관심사에 아주 작은 행동으로나마 참여하고, SNS를 통해 공유하며 본인의 착한 영향력, 즉 #선취력 을 과시하기를 즐기면서 이는 곧 기부 참여 확대와 확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스탁이미지

운동을 통해 본인 가꾸기에 열심인 청년들은 단순히 혼자 뛰는 것을 넘어 ‘#기부런’을 통해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후원금 형식의 참가비를 내고 일정 거리를 달린 후 SNS로 인증을 하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부런은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개최되고 있는데요. 아이들과미래재단의 #벤츠마라톤, 애니멀런의 #코알라런, 현대모비스의 기부런 등 단순한 마라톤 대회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좋아하는 운동을 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 주었답니다~

 

출처 - 한국화이자제약 '얼룩말 캠페인' 참여자 인증샷

좋아하는 운동도 하면서 기부를 넘어 나만의 패션 아이템으로 뽐내기까지 할 수 있다면!? 한국화이자제약은 ‘얼룩말 캠페인, TIE UP FOR ZEBRA’을 통해 일상 속에서 희귀질환 환자들을 응원하는 이색 캠페인을 진행하며 눈길을 끌었는데요. KPR과 함께한 얼룩말 캠페인은 희귀질환자를 응원하는 의미에서 일상 속에서 얼룩말 신발 끈을 묶고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러닝 인플루언서 런소영(임소영)과 신발 끈 패키지 디자인에 재능기부로 참여한 문승지 디자이너이까지 희귀질환 인식 개선을 위해 힘을 모았죠. 캠페인이 진행된 한 달 동안 전국 각지의 러닝 크루 및 시민들이 동참해 총 700여개의 인증샷을 포스팅했을 뿐 아니라, 약 11만명의 시민 참여와 공감 이끌어내며 희귀질환 환자 및 가족에게 특별한 응원 메시지를 전달했답니다.

 

“이런 기부 & 봉사활동도 있었어?” 기업, 단체에서 진행하는 더 특별한 지원사업

<사노피-아벤티스 – 중증 아토피피부염 인식 개선 캠페인>

출처 - 사노피-아벤티스 '중증 아토피피부염 인식 개선 캠페인' 강영호 작가 협업 촬영컷

작년 9월 14일 세계 아토피피부염의 날에 눈길을 끄는 캠페인이 있었습니다. 일본 교토 우지타케다 병원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중증 아토피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자살 시도율이 226.6배나 높게 나타나는 등 중증 아토피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지만, 사회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중증 아토피 질환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KPR 소셜임팩트팀, 그리고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 라우드(LOUD)는 중증 아토피피부염 인식 개선 캠페인을 통해 미디어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유명 사진작가인 강영호 작가와 협업을 통해 시각적 공감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환자의 스토리를 담은 시각적 공감 콘텐츠와 세 명의 중증 아토피 환자의 스토리는 CBS TV 교양 플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을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질환의 심각성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환자들 간의 공감대 형성과 위로는 물론, 비환자들의 중증 아토피 질환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는데 기여하며 질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던 사례였습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 생명존중 디지털 플랫폼 ‘플레이 라이프’ 사업>

 

출처 -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플레이 라이프' 홈페이지

이제는 사회공헌도 디지털이 트렌드! 작년 11 KPR 소셜임팩트팀의 장기 고객사인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에서는 국내 최초로 생명존중 디지털 플랫폼 플레이 라이프를 런칭했습니다. 플레이 라이프는 활동(Play)+생명(Life)을 두 축으로 우울과 불안감을 떨쳐내는 콘텐츠를 통해 청년들의 회복과 치유를 돕기 위한 디지털 액티비티 공간인데요. 생명보험재단에서는 심리 전문가 및 유명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2039세대에 정신건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뮤지션 하림과 함께한 위로의 곡 ’PLAY LIFE’위로의 말은 누가 해주나요부터 아티스트 기린이 전하는 희망의 곡이젠과 솔지와 함께한 공감의 곡 천천히 와줄래까지! 생명보험재단은 플레이 라이프를 통해 청년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음원 뿐만 아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된 댄스 액티비티,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AR 필터까지 선보이고 있죠. 위로와 공감이 필요할 땐 플레이 라이프(playlife.kr)를 찾아보세요!

 

오늘 소셜임팩트팀이 준비한 ‘2021년 기부 & 봉사 NEW TREND’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모두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이 다양한 방식의 기부 & 봉사활동으로 어려운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 나눔에 목마른 여러분을 위해, 오늘 소개해드린 이야기만큼 유익한 이야기를 들고 또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