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집으로 오세요'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집으로 오세요'

코로나19 속 맞이하는 '크리스마스' 무엇이 달라질까?

 

 

다사다난 했던 2020년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에도 우리에게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일들이 있었지만 지난 2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코로나19로 이른바 ‘팬데믹 시대(Pandemic)’가 열리며 여느 해 보다 특히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해인 것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비대면)’ 와 같은 생활방식은 이제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잡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쓰는 것도 이미 익숙해져 버렸습니다. 어느덧 12월, 코로나19는 사람들의 각고의 노력과 염원에도 불구하고 아직 물러가지 않고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우리와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속 처음 맞이하는 크리스마스는 어떤 모습일까요? 송년회와 모임 등 가족, 친구들과 한 해를 마무리하던 연말 풍경에도 변화가 있지 않을까요? KPR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매거진 <ㅋ.ㄷ>는 겨울호 특집 주제로 ‘코로나19가 바꾼 크리스마스와 연말 풍경’을 선정하고, ‘코로나19’, ‘크리스마스’, ‘연말’ 관련한 키워드에 대한 담론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크리스마스를 비롯해 연말이 다가오기 전, 빅데이터 상의 어떠한 담론이 오가는지 살펴보고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하기 위해, 직전월인 11월과 전달 10월 두 달을 분석기간으로 설정하고, 전년도 동일 기간을 비교 대상 시기로 설정했습니다. 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온라인 커뮤니티의 소셜미디어 전 채널 데이터 약 91만건을 살펴보았습니다. 분석에는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인 ‘타파크로스’의 분석 툴을 사용했습니다.

 


이번 크리스마스는 조용히…코로나 조심 또 조심. 외출 포비아(Phobia) 현상 지속

 

2019, 2020 크리스마스 관련 연관어 언급량 및 주요 연관어 변화 비교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9년에 비해 2020년 크리스마스 관련 언급량이 25.5% 감소했습니다. (102,374건 --> 76,314건)

 

코로나19 영향으로 크리스마스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가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파티’, ‘연말파티’, ‘이벤트’와 같이 사람들의 대면접촉과 관련된 키워드는 감소하고 대신 ‘코로나’가 연관어로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작년에는 ‘파티’, ‘송년회’, ‘축제’ 등 사람들의 모임과 관련된 단어들과 ‘뮤지컬’, ‘야시장’ ‘명소’ 등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행사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주를 이루었던 반면, 올해는 ‘바이러스’, ‘확진자’, ‘사회적거리두기’와 같이 코로나19와 직접적 연관성을 가진 단어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작년과 올해 모두 ‘가족’, ‘선물’, ‘데이트’와 같은 키워드들은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어 코로나19 상황에도 소중한 사람과 함께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내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한편, 코로나19 발생전인 작년에도 ‘온라인’ 키워드가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코로나로 달라진 송년회 ··· 행사 축소 '소모임'

최근 대규모 송년모임이 줄면서 작은 모임을 할 수 있는 파티룸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은 광주 빌리언드림파티룸 제공.연말을 앞두고 한 해를 마

www.honam.co.kr

자료원: http://www.honam.co.kr/detail/DDAuq0/633826

 

 

코로나 크리스마스… 산타할아버지, 가림막 없이 보고싶어요

 

www.chosun.com

자료원: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2020/11/17/YVM363GZWJDWZNO5LMUWKEAKH4/?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그럼 이러한 변화 속, 빅데이터 상에 나타난 ‘크리스마스’ 관련 주요 연관어들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증감률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코로나19속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방법 #홈파티 #홈카페 #드라이브 그리고 #넷플릭스

 

사람들 과의 대면접촉이 주를 이루는 ‘팬미팅’, ‘콘서트’ 와 같은 키워드들의 언급량은 감소하였으나, ‘홈파티’, ‘홈카페’, ‘드라이브’ 등 밖에 나가는 대신 집이나 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넷플릭스’도 200%를 상회하는 언급량을 보이고 있네요. 코로나19 여파로 확실히 비대면 활동에 대한 관심이 현저하게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넷플릭스·차박·실시간 채팅…코로나19는 일상을 어떻게 바꿔놨나

코로나19 이후 집 안에서의 문화생활이 비대면 서비스라는 날개를 달고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집 밖으로의 야외활동은 집 근처로 위축됐다.문화체육관...

www.busan.com

자료원: 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111315563400485

 

 

벽 허문 극장·넷플릭스…‘현실적 타협’

철옹성같이 서 있던 넷플릭스와 극장 간의 장벽이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메가박스에 이어 한국 최대 극장 ...

news.khan.co.kr

자료원: 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11191616001&code=960100

 

코로나19로 인해 크리스마스나 연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사는 줄어들었지만, 대신 집이나 차 등 사람들 간의 대면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여가 계획을 세울 때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 크리스마스 or 연말 계획 – ‘여럿이 할 수 있는’ -->안전하게 집에서’

 

크리스마스, 연말 계획 주요 고려 속성 변화 분석 결과에 따르면, ‘방역’, ‘친환경’, ‘안전’ 등의 키워드 들이 작년 대비 급상승했습니다. 코로나19 속, 크리스마스와 연말 계획을 세우며 사람들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을 가장 비중 있게 고려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크리스마스, 연말 계획 주요 고려 장소 변화 분석 결과도 유사한데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카페’, ‘식당’의 비중이 확실히 작년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그 외에 ‘호텔’, ‘바다’ 등 휴가와 관련 높은 장소들의 비중도 줄어들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여느 때와 달리 코로나 시국인 만큼, 사람들 사이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사람 많은 곳 방문을 자제하고, 해외여행은 국내여행으로 대체하고, 여행 대신 동네에서 소규모 모임을 갖거나, 집에서 홈파티를 하는 등 코로나 확산을 자제하려는 노력을 언급하는 담론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한편,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따라 기업들 역시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이색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체’, ‘여행’ 과 같은 키워드의 언급량은 감소하고 ‘혼자’, ‘온라인’과 같은 이른바 ‘비대면’ 관련 키워드가 상위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원: 타파크로스 http://www.tapacross.co.kr

 

 

코로나 시대 '비대면 데이마케팅' 활기

광주 시내 모 편의점에서 막대과자 판촉 행사를 벌이고 있다.코로나로 유통업계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데이 마케팅'이 시들해 지자 최근 몇몇 기

www.honam.co.kr

자료원: www.honam.co.kr/detail/DDAuq0/617935

 

 

이랜드 스파오, '나 홀로 집에' 크리스마스 협업상품 출시 - 초이스경제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는 20일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영화 \'나 홀로 집에\'와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파오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상품은 체크 플란넨 ..

www.choicenews.co.kr

자료원: 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545

 

지금까지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로 예상되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풍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즈음 연일 늘어나는 신규 확진자 수와 그에 따른 사회적거리두기 격상 조치로 우리 모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되는 시기인 것 같은데요, 올해 연말만큼은 사람들 사이의 북적임 속에서 즐거움을 찾기 보다는 서로를 위해 잠시 떨어져 마음의 거리만 가깝게 유지한 채 조용히 연말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듬해 봄, KPR 매거진 <ㅋ.ㄷ>로 다시 돌아올 때에는 마음껏 서로를 가까이 마주볼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