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식(食) 건강편, 명쾌하게 검증해드립니다!

현대인의 최대 관심사, 건강.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점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중에서도 우리가 사랑하는 음식 관련된 속설들은 어디까지 사실이고 어느 부분이 과장된 정보일까요? 모른다고 되지는 않지만 알면 되는 팩트체크() 건강!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는 음식 관련 통념들, KPR 헬스케어팀이 명쾌하게 검증해드리겠습니다.

 

팩트체크 1. 찌개 거품은 불순물? 제거 되어야 할까요? (From. San)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만나면 식습관에 있어서도 작은 문화 교류(?) 일어납니다. 어떤 것은 기이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들이 있는데, 와이프가 끓어 오른 찌개의 거품을 차례씩이나 걷어 내는 것이 그랬습니다. 물어보니, 찌꺼기 좋지 않은 성분들을 제거하고 보기에도 좋은 음식을 위한 것이며 장모님께서도 그렇게 하신다는 답을 주었습니다.

 

                                                               

 

라면 같은 인스턴트 제품은 그럴 있겠다 싶지만, ‘집에서 만든 음식에는 애초에 좋지 않는 것들이 들어가지 않을 텐데라는 생각에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거품을 걷어 애써 첨가한 고춧가루 등의 양념이 함께 제거되는 것이 약간 못마땅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팩트체크 해봤습니다. 찌개 거품의 정체를. 결론을 말씀 드리자면 굳이 걷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식품안전처에 따르면 찌개 거품은 해로운 불순물이 아니라 단백질, 녹말 요리 재료에서 비롯된 성분들이라고 합니다. 된장 찌개인 경우 콩의 단백질 성분이, 고기나 생선을 넣은 찌개는 고기 부스러기나 단백질 혹은 남아 있던 핏물이 응고된 것이랍니다. 나름 영양 성분들인 셈인데, 국물이 텁텁해지는 것이 싫으시거나 미관상 좋지 않다면 모를까 악착같이 걷어낼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양념들이 함께 제거되면서 싱거워질 수도 있다고 하니까요. 팩트체크, 찌개 거품은 죄가 없습니다. ^^

 

팩트체크 2. 골고루 먹기만 하면 건강해질까요? (From. Danny)

어릴 적부터 골고루 먹어야 튼튼해진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고 기본적인 상식으로 여겨집니다. 패스트푸드와 다양한 가공식품이 넘쳐나는 요즘, 편식하는 어린이들이라면 골고루 먹는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최근, 가리지 않고 먹는 것보다 먹는 순서가 건강관리에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어 팩트체크를 해봤습니다.

 

                                                              

 

팩트체크 결과는 골고루 보다도 순서였습니다. 우선 식단 영양소를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순으로 섭취하면 고혈압과 고지혈증 관리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채소나 과일 같은 식이섬유를 먼저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후 먹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천천히 흡수되고 혈당 급상승을 막으며 빠른 포만감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혈당 관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탄수화물처럼 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게 되고, 인체는 혈당을 빨리 떨어뜨리기 위해 인슐린을 한꺼번에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면 인체는 극심한 배고픔을 느끼고 다시 혈당을 높이기 위해 빵이나 과자 같은 음식을 찾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은 지방 분해를 방해하는 호르몬이라 혈당이 높아지면 잉여 영양소가 지방으로 바뀌어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식사를 30 천천히 먹는 것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파스타 먹으러 가면 나오는 식전 빵을 제일 나중에 먹어야 한다는 것인데아무래도 저는 힘들 같습니다. 참고로 식사순서혁명 이라는 책도 출간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같습니다.

 

팩트체크 3. MSG 건강에 유해할까요? (From. Elena)

MSG, 다들 어떻게 생각하세요? 죽어가던 음식 맛도 살려주는 마법의 가루? 우리 주방 천혜의 보물? 많은 분들이 소량으로 있는 감칠맛 효과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막상 몸에 들어간다고 하면 껄끄럽게 느끼실 같아요. 실제로 MSG 곳곳에서 좋지 않은 의미로도 많이 쓰이고 있고요. 되도록 멀리하는 좋을 같은데, 정말 그럴까요? 그래서 제가 팩트체크 해봤습니다!

 

                                                                    

 

여러분, 주목해주세요. MSG 죄가 없었습니다!”

 

MSG(MonoSodium Glutamate) 주성분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하나인 글루탐산 나트륨 결합해 용해성을 높인 물질인 글루탐산 나트륨입니다. 이러한 MSG 화학 성분이므로 건강에 유해하다는 인식이 팽배했는데요, 아니었습니다. 건강에 무해해요!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MSG 안전하다는 사실을 공식 발표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 또한 MSG 조미료 수준의 사용은 무해하다고 입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소금과 MSG 함께 사용할 경우, 전체 나트륨 섭취를 20~40% 감소시킬 있다고 하니 오히려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MSG 절실(?)해도 주변의 부정적 인식 때문에 사용을 기피하셨던 많은 분들, 이제 죄책감에서 자유로워지세요! 수많은 세월 동안 억울했을 MSG 한도 풀리고, 앞으로 우리 가족 요리 걱정도 덜게 이번 팩트체크. 이제부터라도 걱정 없이 요리하고 즐겁게 외식하며 ()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팩트체크 4. 야식, 금지만이 정답인가요? (From. Penny)

다이어터라면저녁 6 이후에는 금식이 최고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저녁에 먹는 간식 조각이 옆구리 살이 된다는 생각에 식욕을 참고 허기 밤을 보내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팩트체크를 해봤습니다.

 

야식, 무조건 금지하는 것이 답일까요? 정답은 놀랍게도 ‘No’였습니다.

 

 

 

몰려오는 허기를 외면하며 무작정 굶는 행동이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있기 때문인데요. 야식을 무조건 피하기보다는건강하게먹는 쪽이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칼로리 대비 포만감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과일을 얼리거나 건조시켜 먹으면 달달하고도 몸에 좋은 디저트 스낵 느낌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일과 우유를 함께 믹서에 갈면 홈메이드 건강 주스가 탄생한답니다 (물론 설탕은 자제하는 좋겠죠?). 조금 포만감 있는 야식을 원한다면 시리얼+우유 or 요거트+견과류 조합을 추천해드리고 싶군요. 새콤달콤한 맛에 적당한 식감이 더해져건강 야식 메뉴로는 딱이에요.

 

건강하고 맛난 야식과 함께라면 밤도 이상 두렵지 않겠죠?^^ 이상, 공명정대한 팩트체크였습니다.

 

팩트체크 5. 많이 씹어야 건강해지나요? (From. JH)

저는 어릴 음식을 급하게 먹느라 씹지 않고 넘겨서 자주 체하기도 했고, 성인이 이후에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가 되어서 곤욕을 치른 적이 많았답니다. 밥을 먹을 꼭꼭 씹어 먹어야 소화가 잘된다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머니께서 이런 말씀을 하실 때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팩트체크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씹기의 역할이 소화 촉진 이상이었습니다. 씹는 , 일명저작 운동 우리의 건강 개선에 생각보다 많은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와 충치 예방 그리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을 무언가를 씹으면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감소해 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쁜 업무로 건강 관리에 소홀한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있는 저작 운동을 통해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 마리 토끼 모두 잡을 있길 바랍니다.

 

팩트체크6. 흰색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나요? (From. Ashley)

어떤 유명한 모델이 말했다죠? ‘모든 흰색 음식은 이라고. 과하게 섭취하면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 밀가루, 설탕, 소금 등이 모두 흰색이어서 이런 통념이 자리잡은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한데요. 과연 모든 흰색 음식이 건강에 나쁜 걸까요?

 

                                                                 

 

흰색 음식의 진실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봤습니다. 팩트는흰색 음식 중에도 우리 몸에 유익한 음식들이 있다인데요. 번째 착한 흰색 음식은감자입니다. 국제 학술대회인실험생물학 학술대회(Experimental Biology 2015)’에서 최근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채소 섭취가 불충분할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감자를 꼽았습니다. 채소 섭취량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감자에 칼륨과 식이섬유가 영양을 보충해준다고 하는데요. 칼륨 함량이 높기로 유명한 바나나에 422mg 칼륨과 3.1g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감자에는 무려 칼륨 941mg 식이섬유 3.6g 들어있다고 하니, 감자, 정말 괜찮은 흰색 음식이죠?

 

                                                                 

 

번째 착한 흰색 음식은양파입니다. 양파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재료로 꼽힙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서도 살이 찌는 이유가 양파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는데요. 양파가 혈액순환을 돕고 성인병 발병률을 낮추어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일 같아요.

 

이제 단지 하얗다고 몸에 좋을 것이라는 오해는 그만. 유익한 흰색 음식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헬스케어팀의팩트체크() 건강편! 유용하셨나요? 실생활에서 많이 들어보았을 만한 음식 관련 정보의 진위를 검증해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내용 모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검증된 음식과 함께 활기찬 3 보내시길 바랍니다~^^